• 인사말
  • 공지사항
  • 회원게시판
  • 포토갤러리

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tit

제목 [공지] 2017년 유영식 협회장 신년사 등록일 2017.01.02 12:00
글쓴이 사무국 조회 2170

유영식 증명.png


사랑하는 한국조사기자협회 회원 여러분!
     
올 한해 회원 여러분 가정에 행복이 깃들며, 직장에선 늘 건승하시고, 제일 중요한 건강도 함께 챙기시길 기원합니다. 
     
작년 한해 저를 비롯한 집행진, 협회원 모두 합심하여, 협회가 ‘언론직능단체’로서 기초적인 조직력과 집행력을 갖추게 되었다는 것이 큰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친목 행사도 다양한 형식으로 회원간, 회원사간 교류의 장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작년에 함께 하지 못한 회원사 간담회도 마무리토록 하겠습니다.
     
올 한해 조사기자의 전문성 강화와 회원의 공동이익 옹호를 위해 다음과 같이 협회 운영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신문영역은 작년에 미진했던 데이터저널리즘 연구 활동을 활발히 해서 관심있는 회원이라면 누구나 데이터를 활용해 스토리에 맥락을 얹어 의미있는 기사를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경향의 향이네DB와 같이 신문사가 자체보유한 DB콘텐츠를 활용한 저널리즘을 지원하기 위해 관련 교육이나 전문가 초빙 토론회를 진행할 것입니다.  
     
두 번째 방송영역은 최근 방송사의 아카이브 개방과 활용이 시대적인 큰 흐름으로 다가 온 것으로 판단해 방송사를 중심으로 한 ‘공익적’ 방송아카이브 설립을 위한 노력을 우리 협회가 중추적인 역할을 하여,  회원사의 사업 전략과 이익에 보탬을 주는 노력을 활발히 하고자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회원들의 도움이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끝으로 작년엔 “협회장 혼자만 뛰어다닌다”란 말씀을 자주 들었습니다. 올해는 “협회원들 그만 괴롭혀 달라”란 말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2017년 사업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 회원사 별 간담회 개최 <상반기>
- 간사·집행진 연석회의 <3월>
- 수도권 상반기 간담회 개최 <4월>
- 제51차, 제52차 정기세미나 <상반기, 하반기>
- 전문가 초청 토론회 <분기별 4회 개최>
- 제5회 대한민국 신문논술대회 개최 <5월>
- 제15차 해외워크숍 <9월>
- 수도권 하반기 간담회 개최 <10월>
- 지역 회원사 간담회 <11월>
- 제18대 협회장 선거 <11월>
- 창립 30주년 및 제31차 정기총회 <12월>

올 한해도 늘 그렇듯이 회원들이 곁에서 응원해 주시고, 같이 해주시길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새해 첫날 회원 여러분들의 건승과 건강을 거듭 기원하며 이만 줄이고자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감사합니다. 
     
2017년 1월 2일
     
사단법인 한국조사기자협회장 유영식